아침부터 시장을 돌며 밀크티와 언제 만들어졌는지 알 수 없는 빵으로 현지식 조찬을 마치고(따뜻하고 달콤한 밀크티 한 잔에 7루피. 행복한 가격 ^^)

어제 김원장이 입지를 보고 눈독을 들였지만 당시에는 빈 방이 없어 구경하지 못 했던 <마운트 안나푸르나 게스트 하우스>라는 숙소로 다시 방을 옮겼다. 배정 받은 302호는 밝고 전망 좋고 가격도 택스 포함 600루피로 저렴한데다 무엇보다 조용해서 김원장 마음에 쏙 드는 모양이다(개인적으로는 이 정도 가격이라면 여기보다는 뉴 나마스테 손을 들어주고 싶지만… 여하튼 김원장이랑 살면 살수록 나 역시 점차 조용한 숙소를 선호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 발품을 판 보람이 있다나 어쨌다나…(참고로 창이 많아 밝고 전망이 좋다는 302호의 장점은 반대로 프라이버시 침해라는 단점과 함께 간다)

점심은 우리의 추억이 서려있는 <소풍>에서. 이제 콩국수를 맛있게 대접해주시던 정명경님은 더 이상 이 자리에 안 계시지만, 그래도 소풍은 예전에 우리가 가장 즐겨찾았던 한식점이었다.

돈까스 정식과 닭튀김 정식을 먹었는데(도합 400루피) 가게의 규모는 작지만 맛이 여전히 훌륭하고 항상 외국인 손님들이 한 테이블 이상을 점령하고 있는 모습도 뿌듯했다.

<이 동네서 흔히 볼 수 있는 신들에게는 윗 그림에서처럼 팔이 많이 달려있다. 아래 사진은 시장에서 만난 기형 소, 발이 등에 하나 더 달린, 그래서 더욱 신을 연상시키는 저 소는 말 그대로 살아있는 신으로 추앙받고 있더라. 그림 출처는 임현담님댁 www.himal.pe.kr>

타멜을 하릴없이 어슬렁거리다 축제 기간임에도 불구하고 오늘은 허가서가 발급되었다는 소식에 이제 정말 안나푸르나로 떠날 본격적 준비를 한다. 짱에 들러 대략 보름의 일정에 대해 미리 포터의 일당을 지급하고(10불 X 예상 소요일 15일=150불), 트레킹 도중 예산으로는 2인 하루 50불은 잡아야 한다길래 그만큼 환전도 해둔다(산중 롯지에서는 거스름돈 받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도 있다니 소액권도 충분히 준비해두고). 내일 아침 있을 긴 버스 여행에 대비하여 먹을 빵도 미리 사두고 이제 산에 들어가면 당분간 한국과 연락이 용이치 않을 테니 부모님께 잘 도착했다 알릴 겸 전화를 드리기로 한다.

그런데 이럴수가. 엄마랑 전화가 계속 연결이 잘 안 된다 싶더니 밤 늦게야 겨우 수화기 저 건너편에서 목소리를 들려주는 엄마가 외할머니께서 돌아가셨다는 이야기를 하신다. 이런. 오늘로 이제 나는 태어나기 전 할아버지, 고등학생때 외할아버지와 할머니를 잃은 것에 이어 외할머니까지 돌아가심으로 인해 조부모님이 한 분도 안 남게 되었다. 외할머니가 워낙 고령이시고 최근 입퇴원을 반복해 오셨기 때문에 걱정은 했었지만, 그래도 전해듣는 소식으로는 그렇게까지 안 좋은 상황이 아니셨는데, 갑자기 이런 이야기를 들으니 마음이 참으로 심란하다. 만약 이번에 안나푸르나를 오르며 신성을 느끼게 된다면, 할머님의 명복을 기원하고 싶다. 할머니, 좋은 곳에서 편히 쉬세요.

@ 안나푸르나 트레킹에 필요한 양식 두 개 : 위의 것은 무료 발급이라는 Registration Card (www.timsnepal.com 참조), 아래 것은 Entry Permit (발급 비용 2000루피/인)

@ 카트만두에서의 인터넷 국제 전화는 일반 전화를 이용할 때보다 반 정도의 가격으로 통화가 가능한 것 같지만 현재 연결이 잘 되지 않고 있다. -_-; 그리하여 오늘 아무 전화방에 들어가 국제 전화를 걸어보니 일반 전화로 걸 때는 분당 50루피, 휴대폰에 걸 때는 분당 60루피를 받더라.

@ 카트만두 타멜의 여러 빵집은 오후 8시나 9시 이후부터 남은 빵을 반값에 판매하는데 오늘 들어간 - 당연히 이 집도 그러하리라 생각하고 들어갔다 - 한 빵집에는 아주 작게 ‘일부 빵에 한해서’라 적어두었더라. 당연히 그 '일부' 빵들은 구매욕이 안 생기는 애들이 대부분. 예전 다른 집들도 그랬던가?

@ 그러고보니 저녁도 소풍에서 먹었다. 된장찌개(250루피)와 김밥(130루피). 단골 유지하기 쉽지 않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