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자 : 예멘에서 못 받으면 에티오피아에서 받아오기, 혹은 항공편 이동의 경우 공항에서 도착 비자 발급 가능(15불)

@ 쌀 구입 : ...카이로에서 쌀을 사려면 이름이 엘도하(el doha)인데 한국쌀이랑 거의 비슷합니다. 큰마트에 가면 한국사람이 먹는 쌀이랑 거의 똑같은거 많아요. 메트로라는 체인으로 된 마켓이나 알파라는 마켓에 가시면 동남아에 등지에서 먹는 쌀도 팔구요, 우리나라 일반미같은 것도 팔아요. 제가 먹던 쌀도 엘도하였는데요 한국돈으로 3KG짜리가 600원(3파운드)였습니다. 엘도하가 제일 나았어요...

@ 후르가다 후보 http://www.pyramisaegypt.com/pyramisaresortsahl/location.asp

@ 샤름엘셰이크 후보 http://www.sofitel.com/sofitel/fichehotel/gb/sof/1970/fiche_hotel.shtml 호텔트래블 107불~

(비씨투어 http://www.bctour.co.kr/hotel/htm/02hotel.html)

@ FERRY from Sharm el Sheikh to Hurghada
Three times a week the Catamaran departures from Sharm el Sheikh to Hurghada.
duration  2 hr  (US $ 40)

@ EGYPT ▷ JORDAN 이동 시
    아카바항구 입국 후 알렌비로 출국 시 : 15명 이상, 1박이상일 경우 무료 입국
    출국세 - P/P USD7.5

@ FERRY from Nuweiba to Aqaba
Twice a day ferries to Aqaba leave from the port in Nuweiba. A departure tax applies when leaving Egypt.

Catamaran duration 1 hr (US$ 50)
Ferry duration 5-6 hrs (US$ 45)

@ 비자 : 국경에서 발급 / 싱글 10JD(약 15불) 복수 20JD

예외)알렌비 입국의 경우 3박 이상 무료// 미만 일경우 서울 요르단 영사관에서 비자 사전 취득 해야 함.
예외)아카바 항구 입국 알렌비 출국일 경우 요르단 1박이여도 무료 VISA 임.

2. 요르단 출국세 : 무조건 USD 7.20.-P/P

3. 국경 시간
   - 알렌비 국경 : 매일 08:00~15:00 // 금, 토 08:00~13:00
   - 벳산 & 일랏 : 매일 08:00~22:00 // 금, 토 08:00~20:00

4. 선편 시간
   아카바 - 누웨이바 : 매일 11:00 / 12:00 (목,일 08:00/09:00)
   누웨이바 - 아카바 : 매일 15:00 / 16:00 (목,일 11:00/12:00)
   * 배 출발 2시간 전 항구 도착 하여야 함.
   * 라마단(금식) 기간 약 1달 동안 선박 운행 시간은 불규칙적입니다.

5. 선편 가격 : USD55.-P/P 아카바-누웨이바

@ 현재 킹후세인브릿지로 오갈 경우 다시 비자 재발급 가능

JORDAN ▷ ISRAEL 이동 시
    후세인/아라바/알렌비/ 동일 JORDAN 출국세 - P/P USD7.5

@ 육로 국경에서 비자 받기

육로로 도착할 경우도 도착과 함께 비자를 받을 수 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이스라엘에서 넘어오는 국경 중에 하나인 킹 후세인 브리지 King Hussein Bridge에서는 요르단 비자가 발급되지 않는다. 킹 후세인 브리지를 통해 이스라엘을 드나들 예정이라면 요르단 도착 전에 대사관에 복수 비자를 미리 발급 받아야한다.

이집트에서 페리를 타고 요르단에 도착할 경우 아카바 Aqaba를 통하게 된다. 아카바는 경제 특별지역으로 지정되어 외국 여행자들에게 비자가 면제된다. 다만, 아카바 도착 후 48시간 이내에 48시간 이내에 아카바 특별 경제지역 협회 ASEZA : Aqaba Special Economic Zone Authority(전화 03-2091000)에 등록해야한다.

@ 이스라엘 Israel

요르단과 이스라엘 육로 국경은 모두 세 곳이다. 그 중 사람들의 왕래가 가장 많은 국경은 킹 후세인 브리지 King Hussein Bridge(=Jisr al-Malek Hussein)로 암만에서 40Km 떨어져있다. 국경을 건너면 예루살렘 Jerusalem까지 20Km만 더 가면 된다. 국경은 일~목요일 08:00~18:00, 금~토요일은 08:00~12:00까지 개방된다.

암만과 예루살렘을 연결하는 직행 국제버스는 없다. 요르단 암만에서 킹 후세인 브리지까지는 압달리 버스 정류장 Abdali Bus Station에서 국경까지 버스가 드나든다. 일반 버스는 2.5디나며, JETT 버스는 6.5디나로 약 50분 정도가 소요된다. 요르단 국경에서 이스라엘 측까지 걸어가는 것도 가능하지만 셔틀 버스(2JD)를 타면 편리하다. 이스라엘 쪽에서는 다리 이름은 알렌비 브리지 Allenby Bridge라고 부른다. 만약 이스라엘에서 요르단으로 넘어 올 경우 출국세 127NIS(=약 29$)를 내야한다.

주의 사항이라면 킹 후세인 브리지를 통해 요르단으로 입국할 경우 요르단 비자가 발급되지 않는다는 것. 만약, 암만에서 예루살렘 방문 후 암만으로 다시 돌아올 예정이라면 요르단 복수 비자를 미리 발급받아 두어야 한다. 요르단 남부의 와디 아라바 Wadi Araba 국경에서는 요르단 비자가 발급된다. 그러나 와디 아라바 국경에서 비자를 받을 경우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 다름 아니라 이스라엘을 국가로 인정하지 않는 아랍 국가들을 여행할 경우 이스라엘을 여행한 흔적이 남아있는 사람의 입국이 거부되기 때문이다. (물론 요르단, 이집트만 여행한다면 아무 상관이 없다. 자세한 정보는 아래 이스라엘 입국 스탬프 정보 참고할 것.)

요르단 남부의 와디 아라바 Wadi Araba 국경은 요르단 아카바 Aqaba와 이스라엘 에이랏 Eilat을 연결한다. 국경에서 소요되는 시간까지 합친다고 해도 1시간이면 상대방 국가로 갈 수 있다. 국경이 개방되는 시간은 일~목요일 06:30~22:00, 금~토요일은 08:00~20:00까지다. 아카바에서 국경까지는 10Km 거리고 택시 요금 5JD 정도가 나온다. 국경을 건너 에이랏까지는 불과 2Km 떨어져있다. 이스라엘에서 요르단으로 입국할 경우 이스라엘 출국세 68NIS를 내야한다.

세이크 후세인 브리지 Sheikh Hussein Bridge는 요르단과 이스라엘 북부를 연결하는 국경이다. 요르단 이브리드 Ibrid와 이스라엘의 베트 세안 Bet Shean을 거쳐 나자렛 Nazareth까지 갈 수 있다. 국경이 개방되는 시간은 일~목요일 06:30~22:00, 금~토요일은 08:00~20:00까지다.

@ ISRAEL ▷ JORDAN 이동 시
    후세인/아라바 국경 ISRAEL 출국세 - P/P USD17
    JORDAN 입국세 - P/P USD23

알렌비 국경 ISRAEL 출국세 - P/P USD 32
    JORDAN 입국세 - 무료

@ 시리아 Syria

요르단과 시리아 육로 국경은 두 곳으로 모두 24시간 개방된다. 데라 Dera-람타 Ramtha 국경과 나십 Nasib-자비르 Jabir 국경으로 암만에서 다마스커스 Damascus로 갈 경우 데라-람타 국경을 이용하는 게 편리하다. 암만에서 데라-람타 국경을 통해 다마스커스까지 가는 국제버스는 압다리 버스 정류장 인근의 JETT 버스 정류장에서 출발한다. 매일 07:00시와 15:00시에 출발하며 편도 요금 5JD로 약 5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기차 Hejaz Railways를 타는 것도 가능한데 버스에 비해 속도가 느려 이용자가 적다. 월요일과 목요일 08:00시에 출발하며 편도 요금은 3JD다.

@ 비자 : 국경에서 발급(33~34불)
    - 출국세 무료(예외:공항 출국시 USD 4.-P/P)

@ 비자 : 한달간 무료 / 국경에서 발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