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여행부터 별 의미도 없는 자질구레(?)한 더하기 빼기 총 지출액 정산은 안 하기로 했다. 귀찮아서라고 내 입으로 말 못 해
1차 규슈 올레 때는 총 15박 16일간 시계 반대 방향으로 14개의 올레길을 걸었고 (2018년 2월 기준 총 19개 코스)
2차 규슈 올레 때는 총 15박 16일간 시계 방향으로 12개의 올레길을 대충 걸었다 (2019년 5월 기준 총 21개 코스) - 계획은 14개였으나 2개 패스
2차 규슈 올레 때는 1차 규슈 올레 때 못 걸어본 올레들을 모두 걸어보려고 했으나... 아마쿠사 마츠시마 코스와 후쿠오카 신구 코스는 3차(?) 규슈 올레 때나 가능할 것 같다 ㅎ
규슈 올레는 새로 생기기도 하고 / 없어지기도 하고 / 루트가 바뀌기도 하므로 자세한 사항은 아래 사이트를 참조하길 바란다
https://www.welcomekyushu.jp/kyushuolle/
https://www.welcomekyushu.or.kr/kyushuolle/
@ 대구↔후쿠오카 왕복 항공권 구입기 http://blog.daum.net/worldtravel/13691228 총 442,450원(약 22만원/인)
3월 | 예약처 | 숙박비(Y) | 룸 | 석/조 | ||||
16일 | 토 | 후쿠오카 | 비즈니스 | 하카타 비즈니스 호텔 | 라쿠텐 | 11800 | 트윈 | X/O |
17일 | 일 | 무나카타 | 리조트 | 로얄호텔 무나카타 | 라쿠텐 | 17000 | (8~9층)트윈 | O/O |
18일 | 월 | 벳푸 | 료칸 | 아즈마야(객실:츠루미) | 자란넷 | 22000 | 화양실 | O/O |
19일 | 화 | 호센지 | 료칸 | 에비테이 | 라쿠텐 | 25920 | 화실 | O/O |
20일 | 수 | 스지유 | 료칸 | 료소 고마츠 벳소 | 라쿠텐 | 21168 | 화실 | O/O |
21일 | 목 | 사이키 | 비즈니스 | 루트인 사이키 에키마에 | 자란넷 | 12400 | 트윈 | X/O |
22일 | 금 | 노베오카 | 요리민박 | 타카히라야 | 라쿠텐 | 34560 | 화실 | O/O |
23일 | 토 | 다카치호 | 국민숙사 | 다카치호 | 재패니칸 | 24600 | 화실 | O/O |
24일 | 일 | 가미아마쿠사 | 호텔 | 류구 | 자란넷 | 28080 | 본관트윈 | O/O |
25일 | 월 | 아마쿠사 | 호텔 | 알레그리아 가든즈 아마쿠사 | 아고다 | 24306 | 스탠트윈 | O/O |
26일 | 화 | 시모다 | 료칸 | 유노사토 크레용 | 라쿠텐 | 38448 | 화실 | O/O |
27일 | 수 | 운젠 | 료칸 | 아즈마엔 | 아고다 | 28430 | 산측트윈 | O/O |
28일 | 목 | 다케오 | 비즈니스 | 센트럴 호텔 다케오 온센 | 라쿠텐 | 12800 | 별관DL트윈 | X/O |
29일 | 금 | 히라도 | 리조트 | 유카이 리조트 호텔 란푸 | 아고다 | 13127 | 트윈 | O/O |
30일 | 토 | 가라쓰 | 국민숙사 | 하도미사키 | 라쿠텐 | 21160 | 트윈 | O/O |
31일 | 일 | 323999 | 12/15 | |||||
박당 평균 | 21600 |
아즈마야, 에비테이, 고마츠벳소, 타카히라야, 류구, 크레용 등 각기 다른 매력으로 기억에 남는 숙소들이 꽤 많다. 가성비 면만 놓고 보자면... 다른 숙소들 또한 대부분 만족. 이 중 아즈마야, 고마츠벳소, 류구, 크레용은 여러분께도 추천할 만 하다.
@ 동일 조건은 아니지만 "15박 일본 렌터카 여행"이라는 나름 비슷한 조건이므로 셀프 비교
1차 규슈올레 | 홋카이도 | 2차 규슈올레 | |
2인 항공료 | 393,800원 | 517,800원(규슈보다 멀다) | 442,450원 |
렌트 / 주유 / 톨비 | (주유비 별도) 712,400원 | 575,400원 | 약 530,000원 |
15박 기본 숙식비 | 2,951,200원 | 3,054,000원 | 약 324만원 |
조식 12회, 석식 9회 | 조식 14회, 석식 10회 | 조식 15회, 석식 12회 | |
총 비용 | 5,083,800원 | 5,445,900원 | ? |
역시 먹는데 돈을 아끼지 않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돼람직한 모습이다
이외 아시다시피 올레용 간식을 많이 사먹고, 외식을 하거나 숙소에서 매일 저녁 맥주를 마셨고, 목욕하고 나오면 우유도 마셔주고 ㅎ
첫날 택시는 물론 올레를 위해 배 / 기차 /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기도 했고 렌터카 주차 요금에 + 주유에도 중간에 5821엔, 반납시에 3059엔, 총 8880엔을 썼다. 그리고 보니 렌터카 싣고 페리도 탔었네 (3130엔).
@ 에필로그
# 대구 공항 사랑합니다. 저가 항공 사랑합니다
# (규슈 올레에 나무 스틱이 비치되어 있지만) 한국에서 아예 스틱을 가져갔다. 출발 직전 무릎에 문제가 생긴 김원장에겐 새로 두 개 사주고, 나는 집에 굴러댕기는 여러 개의 스틱 중 한 개만 가져갔는데 잘 썼다.
# 지난 번엔 집착했던 올레 스탬프 따위 이번엔 아예 신경도 안 썼다. 전에 그렇게 열심히 찍었던 스탬프북 잃어버려서 이러는 거 맞아요
# 수수료가 다소 신경이 쓰이긴 했는데 남미를 마일리지로 가겠다는 일념의 노예가 된 관계로 이번엔 현금만 받는 숙소 말고는 상당수의 숙소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했다. 지금 단순 계산을 해보니 1마일을 12.5원에 산 꼴? (보통 1마일당 15원 정도의 가치로 본다).
# 이건 최근 나의 홋카이도 배낭여행과 감자의 도쿄in-오사카out 여행의 대중 교통편을 공부하다 새삼 깨닫게 된 사실인데...
일본 시골(?)은 렌터카 여행이 답(?)이였어!!! 대중 교통 너무 비싸!!! (4명이 꾸역꾸역 한 대에 타도 총 35,000원/일에 움직일 수 있는데 나 혼자 기차 타는데 40,000원/일 쓰게 생겼네. 감자네는 두어시간 기차타고 1인 13만원도 더 내야함 ㅋㅋㅋㅋㅋ)
# 늙어서 그런지 지난 겨울을 보내면서 태어나 처음 겪는 소양증 때문에 피부가 온통 얼룩덜룩해졌더랬다. 밥맛이 돈다 이런거 말고는 온천의 효능 전혀 몰랐는데 벳푸에서부터 (벌써!) 안 가렵기 시작했다. 완전 신기방기. 사족으로 흰머리는 진작부터 났고 올해부터는 노안이 시작되었다 ㅠ
# 두번째 걷는 길들에선 "내가 여기를 다시 오게 될 줄이야..." 이런 말을 하곤 했는데... 김원장왈 또(?) 오게 될 수도 있다며 그런 말 말라고 했다 ㅋ
# 3월에 규슈 올레하면 벚꽃을 지겹도록 볼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몰려있는) 벚꽃보기 힘들었다 (어쩌면 지금 살고 있는 동네 & 출퇴근길이 벚꽃길로 유명해서 그렇게 느낄 수도 있겠다). 뜻밖에 전혀 예상치 못했던 동백꽃과 유채꽃이 오히려 선방이었다는. 여하튼 3월 초에 규슈 올레를 하니까 올 봄이 징하게도 길었다. 그래서 너무 좋았다 ㅋㅋㅋㅋㅋ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또 이 맘때 맞춰서 규슈 올레 하자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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